윈도우즈

드라이브 문자 강제 변경

yztech 2021. 5. 29. 06:36
반응형

디스크 용량을 늘리거나 추가할 경우, 드라이브 순서를 변경하고자 할때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C, D, E 등의 문자 순서로 정해지는데, 새로 HDD나 SSD를 추가해서, 이전 디스크와 문자를 변경하고자하는 경우, 컴퓨터 관리창을 실행해서 변경할 수 도 있지만, 위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하며 변경이 어려운 경우에는 regedit 를 실행해서 강제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방법 1: 컴퓨터 관리

보통 제어판 >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에서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수행하게 된다. 혹은 아래와 같이 실행창에서 컴퓨터 관리를 입력해도 됩니다.

 

컴퓨터 관리창에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고자하는 HDD나 SSD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E 드라이브를 D 드라이브로 변경해기 위해, 해당 드라이브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메뉴 중간의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을 선택합니다.

`드라이브 문자 또는 경로를 변경하십시오`라는 메시지 창이 열리면, `드라이브 문자할당`을 선택하고, 우측 선택창에서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후, 디스크 관리창에서 다음과 같이 경고 메시지가 나오면 버튼을 누른다.

 

방법 2: regedit

위와 같이 수행후, 매개 변수가 틀립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가상 디스크 관리자에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을때 나오는 메시지이다. 이 경우에는 가상 디스크 관리자에서는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드라이브 문자 변경이 불가한 경우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regedit`를 실행하여 강제로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좌측 하단의 실행창에서 regedit를 입력하고 실행한다. 혹은 `윈도우+R` 을 눌러서 실행창이 나오면 `regedit`을 입력해도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좌측 `컴퓨터 > HKEY_LOCAL_MACHINE > SYSTEM > MountedDevices`에 들어가서, `DosDevices`라고 시작되는 이름중에 해당 드라이브를 찾아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해당 드라이브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이름을 직접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E -> D로 변경하고,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드라이브 순서나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는 두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첫번째 방법인, 컴퓨터 관리 창에서 해결할 수 있지만, 문자 변경이 불가한 경우에는 레지스터 편집기 regedit를 실행해서 강제로 변경할 수 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