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크롬 웹브라우저 설치 및 유용한 설정 방법

yztech 2021. 9. 19. 13:41
반응형

 

크롬은 현재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웹브라우저 입니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 (KISA) 통계에 따르면, 국내 데스크톱 웹브라우저 점유율의 60% 이상을 크롬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때 윈도우에서는 IE, Internet explorer만 사용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마이크로 소프트의 IE는 웹브라우저의 70% 를 차지하고 있었지만, 2016년 전후로 IE의 위상이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이는 암호화, 비밀번호 저장, 다양한 애드인, 구글 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등과의 편리한 연동성 등이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롬 웹브라우저 설치

 

구글에서 제공하는 크롬 웹브라우저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크롬`을 검색해서 가장 상단에 보여지는 `Chrome 다운로드` 웹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아래 URL로 직접 접속합니다.

Chrome 웹브라우저 (google.co.kr)

 

Chrome 웹브라우저

더욱 스마트해진 Google로 더 간편하고 안전하고 빠르게.

www.google.com

 

크롬 다운로드 웹페이지에 들어가면, 중앙의 `Chrome 다운로드`버튼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중에 `ChromeSetup.exe`파일을 찾아서 실행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되고, 설치가 시작됩니다.

 

새 Chrome 프로필 설정에 들어가면,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는 경우, 이메일 혹은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우측 하단의 `다음`을 누릅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 좌측 하단의 `계정 만들기`를 누릅니다.

 

 

크롬 사용자 계정 바로가기 만들기

 

방법 1: 자동 생성 방법

크롬은 사용자 계정마다 바로가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같이 covid-19로 인해 온 가족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고,

컴퓨터를 같이 사용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 별로 크롬 브라우저의 바로가기를 따로 만들면,

북마크, 방문기록, 비밀번호등을 서로 다르게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크롬을 열고, 바로가기를 만들고자 하는 사용자 계정으로 변경한후, 우측 빨간색으로 표시된 연필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설정에서 프로필 맞춤설정 화면이 표시되면, 가장 아래 부분에서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를 찾아서 활성화시키면, 바탕화면에 해당 사용자의 바로가기 (.Ink) 가 생성됩니다.

 

 

방법 2: 수동 생성 방법

수동 생성 방법은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바로가기를 통해 만드는 것입니다.

 

 

먼저 찾아보기를 눌러서 구글 크롬의 실행파일을 찾습니다.

기본적으로 크롬은 아래 위치에 설치됩니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바로가기 이름을 입력합니다.

여러 계정 혼재시 Google ID를 이름으로 입력하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oliver_twist라는 이름의 크롬 바로가기가 생성되었습니다.

 

 

아이콘을 선택후, 우측 마우스를 누라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이제 대상 항목에 아래와 같이 Google의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면, 바로가기 실행시 해당 사용자 계정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profile-directory="oliver_twist 1"

설정가능한 사용자 계정들은 본인 계정의 다음 폴더에서 Profile로 시작하는 이름들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Users\<본인계정이름>\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

 

 

Opera 웹 브라우저의 경우, 계정과 폴더가 일치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Chrome에서는 profile 폴더마다 들어가서, Google Profile Picture.png파일들을 확인해봐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크롬 알림 끄기

크롬에서는 웹사이트, 앱 등으로부터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캘린더에 회의 시간을 설정하면, 작업중인 사용자 화면에 팝업 창이 표시되도록 알림을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림이 믾아지면 사용자 작업을 방해하고,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알림은 차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크롬에서 알림을 허용하거나 차단하는 방법은,

우선 우측 상단에서 `더보기` (:) 을 선택하고,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좌측에서 `개인정보 및 보안`을 선택하고, `사이트 설정`을 클릭한후, `알림`을 선택합니다.

 

기본 동작에서는 모든 알림 허용 및 알림 차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나 구글 문서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o) 사이트에서 알림 전송 허용을 요청`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맞춤설정된 동작에서는, 웹사이트, 앱, 확장 프로그램 별로 맞춤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원하는 대상별로 알림을 차단하거나, 알림을 허용하려면, 우측의 `추가` 버튼을 눌러, 사이트를 입력한 다음 `추가`를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만약 알림 전송이 허용된 사이트중에서, 유튜브의 알림 팝업창이 너무 많이 나타나서, 차단하고자 할 경우에는, 우측의 `더보기 (:)` 버튼을 누르고, `차단` 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타 설정

 

크롬 프록시 설정방법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https://yztech.tistory.com/3

 

크롬 프록시 설정방법

proxy vs vpn proxy server IP 우회를 통해 해외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유투브나 웹사이트에서 지역 제한이 있는 경우, IP 주소의 특정 대역을 특정 지역에 할당해 놓고, 이를

yztech.tistory.com

 

 

반응형